남북이 분단 반세기를 훨씬 넘겨 광복 60주년을맞아 처음으로 15일 이산가족 화상상봉 행사를 갖는다.
2000년 김대중 당시 대통령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이 6.15 공동선언을 발표한 이후 당시 여당인 민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이색 아이디어'로 제시했던 이산가족 화상상봉은 약 5년만인 이번에 결실을 보게 된 것이다.
▲화상상봉의 의미=비록 시범 행사지만 적지않은 의미를 지니고 있다. 우선 대면은 아니지만 이산가족들이 대체로 고령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먼거리를 이동하지 않고도 헤어졌던 가족들을 쉽게 만나볼 수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또 기존의 대면 방식으로는 상봉기회에 한계가 있었지만 화상을 통한 새로운 상봉방식을 도입함으로써 생사확인과 상봉기회가 대폭 확대되는 계기를 마련했다.
비슷한 맥락에서 화상상봉이 확대될 경우, 이미 상봉한 사람들이 재상봉할 기회도 쉽게 가질 수 있다는 장점도 갖는다.
그동안 10차례 직접 상봉행사를 갖는 동안 상봉자들이 가장 아쉬워했던 부분이 사실상 재상봉의 기회가 없다는 것으로, 오히려 '안 만난 것 보다 못했다'는 아쉬움까지 적지않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화상상봉이 이런 아쉬움을 메워줄 수 있는 획기적인 상봉 방식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화상상봉을 위해 7월18일 개성-문산을 연결하는 광통신망이 연결됨으로써 1948년 8월 소련군에 의해 인위적으로 단절됐던 남북간 통신망이 재연결돼 화상상봉 뿐 아니라 개성공단 입주기업과 남북간 통신회선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는 의미도 빼놓을 수 없다.
▲화상상봉 성사 경위=화상상봉은 6·15 공동선언의 직접적인 산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6·15공동선언이 이뤄진 지 약 넉달이 지난 2000년 10월 여당이었던 민주당 의원을 중심으로 남북 이산가족 화상상봉이라는 '이색제안'이 처음 제기됐고 통일부는 곧바로 다음 해 업무보고를 통해 화상상봉 추진 방침을 공식화 했다.
화상상봉 계획은 이후 2004년 4월 정동영 당시 열린우리당 의장이 “지금까지 9차례에 걸쳐 6천명 가량의 상봉이 이뤄졌으나 12만명의 이산가족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하다.
노무현 대통령 임기내에 나머지 11만여명이 화상상봉이라도 할 수 있도록 남북협력기금 확충을 위한 특별법이 필요하다”고 밝힘으로써 다시 관심을 끌기 시작했다. 그의 이 같은 발언은 6월17일 김 위원장과의 면담을 통해 결실을 보게 됐다.
남측은 대면상봉이 아닌 화상상봉이 갖는 아쉬움을 다소나마 완화하기 위해 TV급에 근접한 화질을 보장하기 위해 광전용망을 구축했고 50인치급 대형 PDP모니터를 설치했다.
<연합>연합>
8·15 이산가족 첫 화상상봉 실시 배경과 의미
입력 2005-08-15 00:00
지면 아이콘
지면
ⓘ
2005-08-15 0면
-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
- 가
- 가
- 가
- 가
-
투표진행중 2024-11-18 종료
경기도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역점사업이자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돼 온 경기국제공항 건설 후보지를 '화성시·평택시·이천시'로 발표했습니다. 어디에 건설되길 바라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