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들이 투자유치에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최근 특정 벤처기업이나 업종에 대한 투자를 목적으로 결성되는 테마형 펀드가 속속 등장, 벤처기업들의 숨통을 트여주고 있다.
 테마형 펀드의 이같은 속출은 펀드가 지향하는 테마와 맥이 맞아 떨어질 경우 무작정 뛰어드는 것보다 투자유치가 훨씬 쉬울 뿐만아니라 높은 이익을 올릴 수 있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테마형 펀드는 펀드에 참여한 투자자들이 특정 업종에서 수익이 높을 것으로 분석해 투자테마를 제한하거나 정부나 공공기관이 투자가 잘 이뤄지지 않는 소외 업종이나 기업의 투자활성화를 위해 특정 목적으로 자금을 출자하는 경우 및 펀드 운영조합이 특정 업종에 전문화돼 있는 경우 등 다양한 경로로 결성된다.
 ▲테마형 펀드란 무엇인가
 테마형 펀드는 현재 국내 벤처캐피틀들이 결성해 운용하고 있는 벤처펀드가 특정 업종이나 기업을 제한하지 않은 채 수익이 높을 것으로 전망되는 분야에 전방위로 투자하고 있는데 반해 투자분야가 제한돼 있는 펀드를 말한다.
 예를들어 무한기술투자가 운용하는 '무한첨단 여성펀드'의 경우 여성벤처기업들에 특화돼 운용되고 있다. 여성벤처기업 창업활성화를 위해 중기청이 투자금을 특화해 출자했기 때문이다.
 아이원 벤처캐피틀이 운용하는 '통신단말기 부품 아이원1호 조합'은 통신단말기 제조 벤처기업들에 집중투자하고 휴대전화 단말기업체 세원텔레콤이 설립한 '베이직 기술투자'는 모든 투자를 휴대전화 단말기 및 부품업체들에만 집중하는 테마형 벤처캐피틀로 설립됐다.
 따라서 휴대전화 단말기관련 제조 벤처기업의 경우 일반 전방위투자펀드보다 아이원 벤처캐피틀이나 베이직 기술투자를 상대로 투자유치에 나설 경우 투자유치가 훨씬 손쉬워진다.
 ▲테마형 펀드 어떤 것이 있나
 테마형 펀드를 가장 많이 운용하고 있는 벤처캐피틀은 무한기술투자다.
 설립 당시부터 회사계정에 의한 투자를 지양하고 조합설립을 통한 투자에 집중해온 만큼 투자펀드 수(17개) 면에서도 단연 앞서지만 각 분야에 걸쳐 적절한 테마형 펀드를 운용, 선진형 투자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다.
 무한기술투자가 운용하고 있는 테마형 펀드는 현재 총 9개. 벤처의 3대 테마인 인터넷과 정보통신, 생명공학에 각각 집중 투자하는 3개 테마형 펀드 외에 연구실벤처 투자조합, 메디컬 벤처 투자조합, 영상벤처 투자조합, 무한 첨단여성조합, TNT멀티미디어 콘텐츠 투자 조합, 코리아디자인 벤처투자조합 1호 등 특화된 6개의 이색 테마형 펀드가 있다.
 이중 연구실 벤처투자조합은 대학이나 연구소 연구실에서 창업한 초기 창업기업들을 대상으로 투자하고 있다. 중소기업진흥공단과 은행, 여성벤처들이 주축이 돼 100억원 규모로 결성된 첨단여성조합은 현재 여성포털인 마이클럽닷컴과 노엔텍, 디시인터내셔날, 아비스타, 버티컬코리아, 와투넷 등 15개 여성벤처기업 및 첨단 벤처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디자인진흥원과 무한기술투자가 지난해 10월 결성한 다지인 벤처펀드는 최근 분청사기 디자인의 타일을 생산하는 한국민예에 1호 투자를 실시했다.
 LG벤처투자는 정보통신산업에 전문 투자하는 2개의 조합을 운용하고 있고 현대기술투자는 바이오산업에 특화해 2개의 바이오펀드를 운용하고 있다.
 ▲올해 새로 등장하는 테마형펀드
 농업벤처펀드, 환경벤처펀드, 여성벤처용펀드, 보건산업벤처펀드, 닷컴펀드 등이 예정돼 있다.
 농림부가 농업벤처를 육성하기 위해 올해 300억원 규모로 조성할 농업벤처펀드는 올해 150~200개 농업관련 벤처기업의 창업과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데 투자된다.
 환경부도 올해 유망 환경기술을 개발하는 벤처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100억원 규모의 '환경벤처펀드’를 조성한다. 이 펀드를 활용한 '환경 신기술 창업보육센터'도 설립된다.
 여성벤처펀드는 중소기업청이 30억원의 종자돈을 출자해 결성될 예정이다.
 민관합동으로 총 100억원의 전용펀드를 조성, 현재 2천여개에 달하는 여성기업과 여성 벤처기업을 지원하고 5개의 여성창업보육센터를 추가로 설치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주도로 바이오와 보건분야 벤처기업을 집중 지원하는 보건전문벤처펀드도 올해 출범한다.
 ▲테마형 펀드의 수익률
 테마형 펀드의 수익률이 다른 일반 전방위형 펀드 보다 우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벤처캐피틀협회가 최근 지난해 해산된 14개 주요 벤처펀드의 연평균 수익률을 조사한 결과 무한기술투자의 메디칼조합의 경우 연평균 무려 101.3%의 수익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펀드의 평균 수익률이 20%에도 미치지 못한 것과 비교하면 월등히 높은 수익률이다.
 특화된 전문분야에 집중투자되는 테마형 펀드의 수익률은 일반펀드에 비해 상당히 높은 수익률을 올릴 가능성이 높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