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9일 당 지도부와 시.도 지부장, 관계부처 장관, 광역 단체장 및 광역의회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자치정책협의회'를 열어 지역균형발전 방안 등을 집중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자치단체장들은 낙후된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재정자립도에 따라 지방교부세 비율을 차등화하고 지방자치 관련법안을 대폭 정비해줄 것을 당정에요청했다.
고 건(高 建) 서울시장은 수도권 인구과밀 억제를 위해 지방입주 기업과 대학등에 대한 과감한 인센티브 부여와, 수도권 단체장과 관련부처 장관, 민간전문가가참여하는 '수도권 성장관리 위원회' 설립을 제안했다.
또 유종근(柳鍾根) 전북지사를 비롯한 광주와 전남.북 단체장들은 철도.도로 등사회간접자본 확충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고, 심완구(沈完求) 울산시장은 기간시설확충과 수도권 기업의 지방이전을, 우근민(禹瑾敏) 제주지사는 대통령 공약사항에대한 철저한 이행을 각각 촉구했다.
단체장들은 이밖에 최근 집단이기주의성 시위가 빈발하고 있는 것과 관련, 집시법 개정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지방자치정책협의회는 자치단체간 이해관계를 조정해 지역의균형발전을 꾀하는 것과 함께 2년후 있을 지방선거와 16대 대선에 대비, 장기전략을마련하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박재규(朴在圭) 통일부 장관은 이날 회의에서 남북 정상회담 성과와 교류협력 전망을 설명하고 "여러 지방자치단체가 북한과의 교류를 모색하고 있으나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며 행자부와 협의를 거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연합
여 지방자치정책협의회 구성
입력 2000-06-30 00:00
지면 아이콘
지면
ⓘ
2000-06-30 0면
-
글자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가
- 가
- 가
- 가
- 가
-
투표진행중 2024-11-18 종료
경기도는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역점사업이자 도민들의 관심이 집중돼 온 경기국제공항 건설 후보지를 '화성시·평택시·이천시'로 발표했습니다. 어디에 건설되길 바라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