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일보=김환기·조영달기자]한강은 풍요와 문화의 젖줄이다. 문명의 발상지로 한강은 우리 나라 즉, 한반도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강을 끼고 있어 농사에도 적합하며 북쪽에 북한산, 남쪽에 남한산, 그리고 동쪽에 인천,서쪽에는 중국대륙, 침략도 잘 받지 않는 땅이었다. 그래서 한강을 끼고 있는 서울이 우리 나라의 수도가 된 것이고 바다와 연결된 한강은 중국과 무역도 보다 쉽게 이뤄졌다.

경기도시공사가 한강신도시에 자연&아파트 2천549가구를 공급한다.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생태환경 수변도시로 각광을 받고 있는 신주거 발상지 김포한강신도시 자연&아파트의 매력을 2회에 걸쳐 분석한다. ┃편집자주

경기도시공사가 공급하는 김포 한강신도시가 새로운 신주거문화 발상지로 각광받고 있다. 경기도시공사는 11일 서울과 인접, 친환경 생태환경 수변도시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김포 한강신도시에 '자연&' 아파트 2천549세대를 공급한다고 밝혔다. 모두 84㎡ 단일평형으로 공급된다. 분양가가 3.3㎡당 900만원대. 아파트 분양시장에서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로 꼽히는 현대건설과 대림산업이 각각 컨소시엄 형태로 1천382세대(Ab-07블록), 1천167세대(Ab-01블록)를 시공한다. 분양은 11월 예정.

■ 한강이 주는 특별한 혜택=경기도시공사의 한강신도시 아파트는 서울에서 불과 12㎞ 거리에 위치해 있다. 특히 건설사업비(8조8천억원)의 22%인 무려 2조원이 교통망 구축에 투자된다. 이 때문에 서울과의 접근성이 향후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여 주거 가치와 투자 가치 모두 높게 평가받고 있다. 또 올림픽대로 행주대교 남단~방화대교 구간이 6차선에서 8차선으로 확장중에 있다. 내년 상반기에 한강신도시와 올림픽대로 방화대교 남단을 잇는 6차선 김포고속화도로가 개통돼 자동차로 여의도까지 20분대, 강남까지 40분대에 도착이 가능해진다. 또 2012년 김포 경전철이 완공되면 지하철 5·9호선과 연결돼 1시간 이내에 강남권 접근이 가능해진다. 2013년에는 제2외곽순환도로도 개통되면 교통 호재가 풍부하다. 2011년 완공될 경인운하 '아라뱃길' 또한 물류, 관광, 교통 등의 분야에서 김포 한강신도시의 투자가치를 크게 끌어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 '한국의 베니스'로 뜬다=김포 한강신도시는 국내 최초의 '수로도시'(canal city)로 잘 알려져 있다. 또 도시와 자연이 조화를 이루는 생태환경도시이다.

이탈리아 베니스처럼 도시안을 가로지르는 총연장 16㎞의 수로를 따라 다양한 수변 공원과 실개천, 그리고 상업시설이 어우러진 문화 공간 등이 조성된다. 수상택시를 비롯, 유람선도 운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생태학습장이 있는 야생조류생태공원, 조류관찰전망대가 있는 에코센터, 생태수로가 있는 생태시범마을 등도 들어선다. 공원녹지율도 31.7%로, 분당(20%), 일산(22%)에 비해 월등히 높다. 생태환경도시에 걸맞게 차량동선과 분리된 60㎞ 길이의 자전거도로도 조성된다.

■ 차별화된 주거환경=김포 한강신도시의 주거공간은 생태환경·문화교류·복합업무 등 3개 지구로 나눠 개발된다. 우선 생태환경지구는 중저층 위주의 전원형 주거단지로 조성될 계획이다. 문화교류지구의 경우 고층 위주의 공동주택단지가 조성된다. 문화예술의 거리, 아트빌리지, 문화예술센터 등 차별화된 문화시설이 도입된다. 복합업무지구는 초고층 주상복합아파트와 다양한 유형의 공동주택이 조성된다. 경전철 역사와 연계해 복합쇼핑몰, 초고층 주상복합, 첨단산업시설 등이 유치될 계획이다.

무엇보다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초등학교 13개, 중학교 6개, 고등학교 5개와 유치원 9개가 들어설 계획이다. 또 예술의 전당이 포함된 대규모 문화예술센터(5만8천200㎡)와 청소년수련시설(외국어마을) 등이 교육환경을 뒷받침한다.

■ '첨단영상문화도시'를 꿈꾸다=김포는 문화도시로서 한강신도시의 주거가치를 한층 높여준다. 오는 2016년까지 약 1조7천억원을 투자해 건립되는 한강시네폴리스가 김포에 들어서게 된다. 한강시네폴리스는 대한민국 대표 첨단영상문화도시를 조성하는 대규모 사업으로, 영상산업과 뮤지컬, 음반, 게임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 관련 산업이 들어서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