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EUTERS photo=연합뉴스)

   애플의 차세대 스마트폰 아이폰 4.0 발표와 더불어 이를 구동하는 운영체제 iOS 4.0에 대한 관심도 배가되고 있다.
 
   애플은 이미 지난 4월 멀티태스킹 구현 등 아이폰 OS 4.0(iOS 4.0의 가칭)의 주요 특징을 공개한 바 있다.
 
   8일 외신과 업계에 따르면 애플은 2주후 기존 아이폰 3GS와 아이팟터치에 대해서도 iOS 4.0으로 무료 업그레이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KT는 "국내의 업그레이드 계획이 확정되지 않았으나 조만간 업그레이드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멀티태스킹도 빠르고 쉽게 = 아이폰 OS 4.0의 멀티태스킹 기능은 마치 마우스를 더블 클릭하듯 홈 버튼을 두 번 누르면 이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메일을 보다가 첨부된 인터넷주소(URL)를 클릭하면 즉각 웹페이지로 이동한다. 다시 이메일로 이동하고 싶을 경우 홈버튼을 두 번 누르면 홈 화면 아래쪽에 아이콘이 나란히 배열되고 여기서 이메일 아이콘을 누르면 URL 주소를 클릭하기 전 이메일 화면으로 돌아간다.
 
   인터넷 라디오 애플리케이션인 판도라를 구동해 음악을 들으면서 게임을 할 수 있으며(Background audio), 게임을 하다가 멈춘 뒤 판도라에 들어가 라디오 채널을 바꿀 수도 있다.
 
   인터넷전화(VoIP) 서비스인 스카이프의 경우 그동안에는 접속해 있을 동안에만 전화를 받을 수 있었지만, OS 4.0 버전에서는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거나 심지어 전화기를 주머니에 넣은 채 이용하지 않는 동안에 걸려온 전화도 받을 수 있다.

   통화 도중 GPS나 이동통신 기지국을 활용한 지도 프로그램(Background location)으로 식당을 검색해 통화 상대방에게 약속 장소의 위치나 전화번호를 알려주는 것도가능하다.
 
   iOS 4.0은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업로드도 멀태태스킹이 가능토록 했으며, 긴급뉴스 알림창 등 기능도 추가했다.
 
   ◇사용자 환경 편의성 증대 = iOS 4.0은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을 한데 묶어 통합 형태로 관리할 수 있도록 배려했다.
 
   사용자가 뉴스와 게임 등 범주별로 자신의 취향에 맞게 애플리케이션을 배열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
 
   바탕화면에 배열할 수 있는 아이콘 개수도 기존 180개 한도에서 최대 2천160개로, 10배 이상 늘었다. 바탕화면에 개인 사진을 넣을 수도 있다.
 
   iOS 4.0은 푸쉬 이메일 기능을 통해 사용자가 G메일이나 야후메일, 모바일미, AOL 등에 만든 계정의 이메일을 아이폰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한 발짝 더 나아가 통합 받은편지함 기능을 추가, 이를 통해 여러 계정의 이메일을 하나의 받은편지함에 모을 수 있다.
 
   애플이 아이패드에 특화한 전자책 장터인 아이북스를 아이폰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전자책을 읽거나 검색하는 방식도 아이패드와 동일하다.
 
   애플은 사용자가 구매한 전자책 콘텐츠를 아이패드와 아이폰 등 단말기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옮겨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광고 등 기업활용도 확대 = 애플이 야심 차게 준비한 모바일 광고 기능인 아이애드가 구현된다.
 
   사용자가 아이폰을 통해 특정 정보를 검색하는 동안 궁금해할 수 있는 광고 정보들이 직관적으로 노출돼 광고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식이다. 아이폰을 통해 정보 등을 찾아보다가 관련 광고 정보를 살펴본 뒤 다시 원래 작업으로 손쉽게 되돌아갈 수 있게 배려한 것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스티브 잡스는 앞서 아이애드를 설명하며 "인터넷광고의 경우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TV 광고의 경우 일방적이지만 움직이는 영상을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을 각각 갖고 있다"면서 애플의 아이애드는 이러한 상호작용과 영상의 조화를 이뤄냈다고 소개했다.
 
   애플은 또한 아이폰의 데이터 보안기능을 더욱 개선했으며, 특정 프로그램이나 기능에 암호를 지정할 수 있도록 배려해 기업의 활용도를 높였다.
 
   ◇게임기능 배가 = iOS 4.0은 아이패드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게임 기능을 새로 도입해 게이머들의 수요를 충족했다.
 
   특히 아이폰 4.0은 사용자의 동작을 3차원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자이로스코프 기능을 채택하고 있어 향후 아이폰용 게임 애플리케이션이 더욱 다양화하고 역동적으로 확대될 수 있는 기반도 마련했다.
 
   현재 애플의 앱스토어에 출시된 20만개에 이르는 애플리케이션 가운데 5만개 이상이 게임으로 추산되는데 향후 게임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