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값 아끼는 법 십계명은 고유가 시대 운전자의 필수 생활수칙이다.
기름값 아끼는 법 십계명은 급출발ㆍ급제동 삼가, 정속 주행 등 경제적인 운전습관을 통해 연비를 최적으로 끌어올리고 환경까지 보호하는 운전법이다.
1. 쓸데없는 짐 빼고 풀(Full) 주유 하지 말라
한달 뒤에나 사용할 골프백을 트렁크에서 꺼내고 작은 짐도 치워 차량 무게를 가볍게 하는 것이 연비를 개선하는 요령이다. 또 연료를 주유할 때 풀(Full) 주유를 하지 않는 것도 차량 무게를 줄이는 방법이다.
2. 타이어 압력을 적정하게 유지하라
타이어 압력을 점검하고 보충하는 것이 연료를 아끼는 비결이다. 타이어 공기압은 일반 정비업소에서 무료로 점검하고 보충할 수 있다.
3. 소모품 관리를 철저히 하라
공기청정기는 늘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연료 소모를 극소화하고 높은 출력을 낼 수 있다. 공기청정기는 엔진오일 교환 전 가급적 1회 이상 압축공기를 이용해 청소해 주는 것이 좋다. 점화 플러그나 고압 케이블 등도 2만㎞에 점검하고 이상이 있으면 교환해야 한다.
4. 기어 변속을 적절하게 하라
가장 좋은 변속 방법은 RPM이 2000~3000일 때다. 자동변속기도 가속페달을 이용해 변속할 수 있다. 주행 중 엔진 회전수가 높다 싶을 때 가속페달을 살짝 놨다가 다시 가볍게 밟아주면 일정 구간에서 수동으로 변속된다.
5. 최적 코스로 주행하라
목적지까지 아무런 준비 없이 무조건 출발하는 것도 연료 낭비를 가져온다. 미리 인터넷이나 모바일 앱 길 찾기 등을 활용해 최적 경로를 숙지하고 운행하는 습관을 갖춰야 한다.
6. 급가속ㆍ급정거 등 난폭운전을 하지 말라
차량엔진 컴퓨터는 차량 각 부위에 장착된 센서들이 전해오는 정보를 취합해 적정한 양의 연료를 정확히 분사하도록 명령을 내린다. 그러나 가속페달을 급격하게 조작해 급가속을 하면 빨리 가라는 지시로 알아듣고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연료를 엔진에 분사하도록 한다.
급정거를 하지 않으려면 교통 흐름을 주시하며 주행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멀리서 정체구간이 나타날 때도 서서히 속도를 줄이고 언덕이 보이면 멀리서부터 서서히 속도를 올려야만 좋은 연비를 얻을 수 있다.
7. 정속주행을 생활화하고 가속페달을 너무 자주 밟지 말라
고속도로에서 95㎞/h나 110㎞/h 속도에 가속페달을 고정한다고 생각하고 정속주행하면 가속페달을 밟으며 속도에 변화를 주는 것보다 연비가 훨씬 좋아진다. 내리막길에서는 가속페달에서 발을 떼고 관성을 이용한 정속주행을 해야 한다.
8. 신호등 대기 때는 기어를 중립으로 놔라
도로가 꽉 막혀 차가 움직일 수 없거나 신호등에 대기할 때는 기어를 중립으로 놓는 것도 조금이라도 연비를 줄이는 방법이다.
9. 가급적 에어컨 사용을 자제하라
에어컨을 작동하려면 엔진동력을 많이 사용해야 한다. 이것이 차량에 무리를 줘 20% 이상 연료가 더 들어간다.
10. 불필요한 공회전을 하지 말라
공회전은 설령 혹한기라고 해도 2~3분 이내면 된다. 짧은 시간이라도 차를 세워놓을 때는 시동을 꺼놓는 것도 불필요한 연료 낭비를 막는 길이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