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OS7 정식 출시일 /애플 공식 홈페이지

애플이 ios7으로 반가운 '추석선물'을 예고했다.

iOS7 정식 출시일은 추석 당일인 19일 오전 2시로, 공개될 예정인 ios7은 이전 ios에 비해 전반적으로 간결해졌다는 평이다.

ios는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터치 등 애플이 만드는 모바일 기기의 운영체제(OS)를 일컫는다.

우선 아이콘이 납작하게 바뀐 점이 특징이다. 글자체와 사용자 환경도 단순하게 바꿨다. 대신 휴대폰을 움직일때 배경화면이 살짝 움직이게 해 화면에 입체감을 부여했다.

다양한 기능을 조작하는 제어센터가 생긴 점도 눈길을 끈다. 화면 밝기와 비행기모드, 무선랜(와이파이), 블루투스 기능 등을 이용하기 위해 '설정'으로 따로 들어갈 필요가 없어진 것이다. 다만 안드로이드의 '알림 드로우어' 기능을 베꼈다는 논란은 피할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 iOS7 정식 출시일 /애플 공식 홈페이지

똑똑함도 더했다. 사용자가 자주 이용하는 애플리케이션(앱)을 파악해 자동으로 업데이트해주는 기능이 추가됐고, 연락처에 등록되지 않은 사람에게도 파일을 보낼수 있는 '에어드롭' 기능도 더해졌다.

애플 측은 "진정한 단순함은 복잡한 것에 질서를 부여하는 것"이라며 "ios7은 ios가 나온후 가장 큰 변화"라고 강조했다.

한편 ios7은 아이폰4 이후 모델과 아이패드2 이후 모델, 아이패드 미니와 아이팟 터치 5세대 등에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