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모마일 효능]불면증 해소·강강작용… 삶은 즙 감기 예방 음식 강추! /아이클릭아트
캐모마일 효능에 네티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캐모마일(Chamomile)은 영국이 원산지인 쌍떡잎식물 초롱꽃목 국화과의 풀이다.

캐모마일은 주로 저먼 캐모마일과 로만 캐모마일이 알려져 있다.

저먼 캐모마일은 잔털이 거의 없으며, 흰색 테두리 꽃잎과 황금색 중심화가 핀다. 1~2년초인 저먼 캐모마일은 꽃에서 사과향이 나며 꽃잎은 차로 사용한다.

로만 캐모마일은 여러해살이 풀로 5~9월에 흰색의 꽃이 핀다. 로만 캐모마일 오일은 마음을 진정시킨다.

캐모마일 효능으로는 불면증, 구강염, 인후염의 소염제, 소화계통에 항염작용과 발한작용, 신경통 류마티스, 강장작용, 습진, 여드름, 피부 거칠음 등이 있다.

몸이 찬 사람은 캐모마일 꽃을 목욕물에 넣고 사용하면 몸이 따뜻하게 되며, 부드러운 피부로 가꿔주는 것도 캐모마일의 효능으로 꼽을수 있다.

유럽에서는 탕약이라고 하면 캐모마일을 연상할 정도인데 '마트리카리아'라는 속명도 자궁에 효과가 있어서 생긴 말이다. 한방에서도 쓰이는데 염증, 방부, 구충, 경련을 가라앉히는 데 좋다. 특히 건위 약제로 유명하다.

캐모마일은 감기 예방 음식으로도 추천할만 하다. 캐모마일 삶은 즙을 마시고 땀을 내면 감기 초기에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있다.

또 캐모마일 향은 마음이 초조하고 정신적으로 긴장이 됐을때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준다.

캐모마일은 꽃꽂이, 포푸리, 목욕제 등에 다양하게 쓰인다. 침출액을 더운물에 넣어 더운 김을 얼굴에 쐬면 효과가 좋다. 피부의 살균 정화에도 유용하며 달인 물을 목욕제로 쓰면 심신의 긴장을 풀어 주며 전신 미용에 효과가 크다.

 
 
▲ [캐모마일 효능]불면증 해소·강강작용… 삶은 즙 감기 예방 음식 강추! /아이클릭아트
캐모마일 이용방법

캐모마일은 꽃이 피기 시작하면 꽃봉오리를 하나하나 계속 솎아내어 수확을 하고, 수확된 꽃봉오리는 통풍이 잘 되는 응달에서 겹치지 않도록 펼쳐 놓고 충분히 말린다.

드라이 플라워나 포푸리를 만들 때에는 가능한 오전 중에 꽃을 따서 말린다. 충분히 말린 꽃은 병에 건조제를 넣어 밀폐하고 빛이 닿지 않는 곳에 잘 보관하면서 차로 즐길 수 있다.

다이어즈 캐모마일은 드라이 플라워나 황색의 염료로 이용되고 있다. 건조한 꽃은 미용 효과가 뛰어나 목욕제로도 이용한다. 또 민감한 피부용 스킨케어의 원료로 쓰이며 마사지 오일에 소량을 넣으면 운동 후 피로 회복에 좋다.

/디지털뉴스부
/네이버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