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필례 시의원
고양시의회 의원들이 활발한 민생현안 활동, 공약이행 우수, 의회발전 기여 공로로 외부 기관에서 수여하는 각종 상을 수상하고 있다.

시의회 김필례(56) 의원은 지난 12일 한국언론진흥재단서 열린 '2013 한민족대상 시상식'에서 의정 부문 여성의원 대상을 수상했다.

재선의원으로 상반기 의장을 지낸 김 의원은 지역개발과 주민복지·양성평등 활동 등 지역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특히 서울시 운영 주민기피시설 해결 총력 대응, 백석동 환경에너지시설(소각장) 대책 마련, 무상급식 확대 실시, 노인일자리 창출 등 시정질의와 현장의정 활동을 통해 민생현안 처리에 주력했다.

김 의원은 "시민들의 아픈 곳을 잘 헤아려 시민행복과 지방의회 발전을 위해 열심히 뛰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 이화우 시의원
앞서 이화우(56·기획행정위원장) 의원은 지난 10일 경기도의회 의장실에서 지방의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김경호 도의장 표창장을 받았다.

이 의원은 지역발전과 현안문제 해결을 위한 조례발의는 물론 시정질의와 시민편익 증진 및 제도개선 등 적극적인 의정활동이 이번 수상의 밑거름이 됐다.

기획행정위원장인 이 의원은 대형마트 입점 시 중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전통상업보존구역 지정 및 대규모·준대규모 점포의 등록제한 조례'를 발의, 건전한 지역경제 발전을 주도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주민기피시설 적극 대처, 소외계층을 위한 나눔과 돌봄 등 시민이 공감하는 다양한 의정활동을 펼쳤다.

이 의원은 "시의회 위상과 지방자치 발전은 물론 시민행복, 고양시 발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김경희 시의원
김경희(48) 의원도 같은 날 한국 매니페스토 실천본부와 민주당 경기도당이 공동주관한 '2013 지방의원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서 공약이행 분야 우수상을 수상했다.

김 의원은 2008년 고양시장애인복지연구모임을 설립, 장애인 활동보호는 물론 장애인 콜택시 도입, 고양시청과 고양체육관 등 공공시설에 장애인 편의시설을 설치하는 등 장애인 환경개선에 열정을 보였다.

김 의원은 "소중한 상을 받아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시민복지 증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양/김재영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