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미의 원인 자외선 아닌 신장과 자궁의 허증 등 내부적 요인도 체크해야 /아이클릭아트
얼굴이 어두워 보여 생기없다는 말을 듣게 되는 기미. 기미의 원인은 무엇일까.

기미는 피부에 멜라닌 색소가 과다하게 침착하는 질환으로 이마나 뺨, 코, 관자놀이, 윗입술 등에 잘 나타나며 경계가 불명확한 갈색이나 반점이 여러 형태와 크기로 나타난다.

기미의 원인 중 인체 내부의 다른 질환으로 인한 경우의 기미치료는 곧 내장이나 내분비 계통의 치료를 요구하기 때문에 정확히 파악해 원인제거를 위한 치료를 함께 해야 한다.

기미의 원인을 한방에서는 간장의 기운울체, 비위의 기능저하, 신장과 자궁의 허증, 대장의 독소와 어혈 등을 꼽는다.

또 기미는 출산기 여성에게 많이 생기는데, 임신 혹은 경구 피임약의 복용 후 발생하기도 한다.

기미의 원인 중 외부적인 원인으로는 피부가 자외선에 오래 노출돼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또 수면이 부족하거나 화장을 한 후 클렌징을 깨끗하게 하지 않아 남아있는 노폐물로 인해 기미가 생기기도 한다.

기미 치료는 색소침착이 깊을수록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기미의 원인이 되는 태양 광선을 차단하고 하이드로퀴논, 레티노이드, 스테로이드, 아젤라익 산 성분 등이 함유된 국소 도포제(바르는 약)를 사용한다. 레이저토닝 등의 시술법도 있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