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후우울증 원인 불명확… 갑작스러운 모유수유 중단·갑상선 이상 영향 /아이클릭아트
산후우울증 원인은 무엇일까.

산후우울증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다만 이전에 산후우울증을 겪은 사람은 다시 출산을 할 경우 산후우울증에 걸린 위험률이 50~80% 높다고 알려져있다.

산후우울증 원인은 갑작스러운 모유 수유 중단, 주변 사람들로부터의 격리 조치 등도 포함될 수 있다.

또 피임약 복용 시 기분의 변화, 갑상선 기능 이상, 양육 스트레스 등도 산후우울증 원인이 된다.

산후우울증 증상은 우울증과 비슷하다. 우울한 기분, 슬픔, 불쾌한 감정 변화, 갑작스러운 눈물과 예민한 모습으로 나타난다.

산후우울증은 출산 후 우울을 느끼는 시기와 수유 기간이 겹치기 때문에 항우울제 등 약물 치료가 어렵다. 우울, 불안 증상으로 양육과 일상생활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자살을 생각할 정도로 심각한 경우에는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항우울제 복용과 심리 상담, 정신 치료를 받아야 한다.

산후우울증은 출산 후 과도한 다이어트는 악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출산 후 2~3개월 후 서서히 운동을 병행하면서 체중 관리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

/디지털뉴스부
 
▲ 산후우울증 원인 불명확… 갑작스러운 모유수유 중단·갑상선 이상 영향 /아이클릭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