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턱관절 장애의 원인으로는 부적절한 자세, 치아 및 구강 내 나쁜 습관, 외상 및 스트레스 등을 꼽을 수 있다.
턱관절은 양쪽 귀 앞쪽에 있는 관절원판(디스크)과 이와 연결된 뼈를 말한다. 이 관절이 있어서 음식물을 씹거나 말할 때 아래턱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이다. 턱관절 장애는 이 관절 구조 자체나 관절을 둘러싼 저작근 등 근육에 문제가 있는 상태이다.
턱관절 장애의 원인 중 부적절한 자세로는 엎드려 자거나 옆으로 기울어진 자세로 자는 습관이 해당된다.
책상이나 컴퓨터 앞에서 목을 빼고 있는 습관과 구부정한 자세로 TV를 시청하는 것도 턱관절 장애의 원인이 된다.
또 치아가 서로 맞물리지 않을 경우 또는 무턱, 주걱턱일 때도 턱관절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한쪽으로 음식을 씹는 습관, 이를 가는 습관, 턱을 괴는 습관도 턱관절 장애의 원인이 된다.
스트레스를 받아 이를 악 물거나 잠 잘때 이를 가는 습관이 생기면 턱관절 장애의 원인이 된다.
교통사고나 안면 및 두개부의 타박상으로 인해 턱관절 장애가 생기기도 하는데, 심한 경우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해야 한다.

턱관절 장애 원인을 없애려면 스트레스를 피해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 등을 피해야한다. 입을 크게 벌리지 않고 무리한 턱관절운동을 피한다.
또 카페인, 소금, 질산염, 알코올, 타이라민 함유 음식의 섭취를 삼간다.
턱관절 장애로 통증이 심하고 오래 갈 경우 관절이 받는 힘을 줄이기 위해 교합 안정장치(스플린트) 등을 사용할 수도 있다.
또 통증이나 부정교합, 돌출입, 무턱 등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치아 교정과 턱교정 수술을 통해 개선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