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은 어떻게 나타날까.

화분 알레르기라고도 하는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은 기관지천식이나 알레르기성 비염 또는 결막염으로 나타난다.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은 꽃가루의 절정기에 증상이 악화되는 양상을 보인다.

기관지천식이 있을 경우 기침, 가래, 천명, 호흡곤란 등이 발생하며, 비염이 있는 경우 재채기와 코 가려움증, 맑은 콧물, 코막힘 증상이 나타난다.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 중 코 증상은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또는 세수할 때 가장 많이 나타난다.

눈이 가렵고 충혈되며 심할 경우 결막부종이 생기는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나타난다.

드물게 아토피성 피부염 증상도 보일 수 있는데 피부 가려움증과 발적을 동반한다.

꽃가루 알레르기 치료방법은 꽃가루 회피요법이 있으며, 특수 필터가 달린 꽃가루용 마스크를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알레르기 결막염 예방법과 치료법의 첫 손은 회피요법이라 할 수 있다.

알레르기 결막염은 알레르기 유발 항원이 눈의 결막에 접촉해 결막에 과민반응을 유발하여 발생하는 염증 질환이다.

알레르기 결막염은 항원을 없애는 것이 가장 중요한 치료지만, 정확한 항원을 찾기는 어렵다. 그래서 항히스타민제, 비만세포안정제, 스테로이드 점안제, 혈관수축 점안제 등의 약물치료를 한다.

알레르기 결막염 예방법으로는 우선 손을 청결히 하고, 눈을 손으로 만지지 않는다. 또 렌즈 착용시 보관액을 청결히 하고 인공눈물을 사용한다. 특히 외출시 자외선이 강할 때는 선글라스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디지털뉴스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