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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파리올림픽] 펜싱 여자 사브르 대표팀 준결승 진출… 메달 향해 전진
2024-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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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주교 수원교구 사제단, 윤석열 탄핵 촉구 시국선언문 발표 [전문]
2024-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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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공감] 안산 여성국극제작소 ‘3세대 계승자’ 박수빈 대표
2024-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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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천주교 수원교구 사제·부제 서품식… 다음 달 5일·6일 거행
2024-1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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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을 잊지 않은 이들 Do Dream… 2025 ‘경인 신춘문예’ 접수 마감
2024-12-03
최신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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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문학진흥법 개정안 통과… 한국 전문 번역가 키운다 지면기사
한강 작가 노벨상 이후 번역 중요성 커져 번역대학원대학 설립 등 제도 기반 마련 한강의 노벨상 수상 이후 한국문학 번역의 중요성이 커진 가운데, 전문적인 번역 인력 양성이 활발해질 전망이다. 번역대학원대학 설립 허용 등을 담은 관련 법이 통과되면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최근 문학진흥법 개정안이 국회 본의회에서 가결됐다며 “우수한 번역 인재를 안정적으로 양성할 제도적 기반이 마련됐다”고 밝혔다. 해당 법은 한국문학번역원이 교육부 장관의 인가를 받아 번역대학원대학을 설립할 수 있게 허용하고 필요한 예산을 정부가 지급할 수 있게 하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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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특집
[2025 경인일보 신춘문예] 시(詩) ‘넝쿨은 집으로 가요’, 단편소설 ‘체어샷’ 당선 지면기사
한국문학에 참신한 작품을 선보일 신예 작가, 경인일보 신춘문예 당선자가 선정됐다. 2025 경인일보 신춘문예는 올해 당선작으로 각각 ▲시-넝쿨은 집으로 가요(김지민·53) ▲단편소설-체어샷(박정현·30)을 뽑았다. 지난 1987년 시작된 경인일보 신춘문예는 검증된 신인 작가를 발굴하는 국내 대표적인 문학축제로, 매년 등단의 꿈을 안고 있는 다양한 작품들이 경쟁을 벌이고 있다. 지난해 신춘문예를 알리는 공고가 나간 이후 응모마감일(12월2일)까지 시 부문 200명, 소설 부문 194명 등 394명이 각각 859편(시)·204편(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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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년특집
[2025 경인일보 신춘문예 총평] 암울한 시대, 커지는 문학의 힘… 작품 수준 ‘상향 평준화’ 지면기사
시 859편·단편소설 204편 ‘치열한 경합’ 문장의 긴장감, 신선한 소재·관점 눈길 2025 경인일보 신춘문예 당선작으로 김지민(53)의 시 ‘넝쿨은 집으로 가요’와 박정현(30)의 단편소설 ‘체어샷’이 선정되며 등단의 영예를 안았다. 이번 신춘문예 시 부문에는 김지민을 비롯한 200명이 859편의 시를 보내왔으며, 단편소설 부문에서는 박정현을 포함해 194명이 204편의 작품을 투고해 저마다 문학성을 뽐냈다. 시 부문에서는 지난해보다 향상된 수준의 작품들이 최종에 올라 경합했다. 심사위원들은 논의 끝에 김지민의 ‘넝쿨은 집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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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전시
사나히 되고픈 여인의 야망에 담긴 젠더역설… 안산 여성국극제작소 신작 ‘벼개가 된 사나히’ 지면기사
‘공연예술창작산실’ 정부사업 선정 “젠더수행 전복·교란시키는 작품” 1~3세대 총집합… 내달 11일부터 1960년대 초반, 여성국극이 인기를 구가하던 르네상스를 지나 차츰 저물어 가던 시기. 한 소년이 여성국극에 뛰어든다. 그는 최고의 니마이(남역 주연배우를 뜻하는 여성국극 은어)가 되고자 한다. 성별은 여성이지만 기어코 여역을 거부하고 남역만을 고집한다. 온갖 고초를 겪으며 무대에 오른 소년은 과연 시대를 주름잡는 남역 배우가 될 수 있을까. 안산 여성국극제작소가 신작 ‘벼개가 된 사나히’를 서울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에서 다음 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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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전시
작가·시민 협업… ‘모두의 공간’이 된 미술관 지면기사
수원시립미술관 ‘네가 여기에 있어 기쁘다’ 작품 전시 외 관람객 작업 가능한 공간도 현대 미술 작가와 시민들이 협업해 만든 다채로운 작품을 선보이는 전시 ‘네가 여기에 있어 기쁘다’가 수원시립미술관에서 열리고 있다. 예술적인 소통으로 미술관이 모두에게 열린 공간이라는 점이 두드러지는 전시다. 회화작품 7점, 영상 2점, 설치 1점 등 총 10점의 작품이 전시된다. 4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최종 선발된 시민 5인은 2개월간 현대미술 작가 안성석과 함께 워크숍과 작품 제작 과정을 거쳤다. 모든 작품은 참여자 선정 이후 제작된 신작들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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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사실 공평하지 않은’ 시간에 대하여… 책 ‘시간 불평등’ 지면기사
보편적 노동자에겐 불가능한 ‘시간 통제’ 불평등한 재편·일하지 않을 권리 등 모색 ■ 시간 불평등┃가이 스탠딩 지음. 안효상 옮김. 창비 펴냄. 544쪽. 2만8천원 ‘프레카리아트’. 기본소득 담론의 최고 권위자, 영국의 정치경제학자 가이 스탠딩이 정립한 단어다. 소득을 오로지 임금 노동에만 의존하며 주로 불안정한 일자리에 종사하는 계급을 뜻한다. 단기 계약직, 플랫폼 노동 종사자는 프레카리아트의 극명한 예시다. 이들의 시간은 불확실하다. 자신의 시간을 통제할 수 없을뿐더러 불필요하고 비생산적인 일에 상당한 시간을 써야 하기 때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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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전시
국립농업박물관, 스마트팜+AI로봇 ‘디지털 체험’ 지면기사
상설전시관 ‘내일의 농업’ 코너 신설 새로운 볼거리 다채 국립농업박물관이 상설전시관에 ‘내일의 농업’ 코너를 신설했다. 농업의 지속가능성을 비롯해 향후 변화될 모습을 경험해보는 디지털 체험형 공간이다. 해당 공간에서는 작물 유전정보 분석법으로 만드는 나만의 품종,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작물을 재배할 수 있는 스마트팜, AI가 탑재된 스스로 판단하고 수확할 수 있는 지능형 농사 로봇, 버섯·과일 껍질·선인장 등 새로운 소재 개발로 환경을 생각하는 지속가능한 농업 등을 만날 수 있다. 특히 기후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10m 길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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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북
[노트북] 아름다운 것 지면기사
기자, 그중에서도 특히 ‘펜 기자’는 나르시시즘이 짙게 드러나는 직업이다. 소설가 한강을 인터뷰한다고 쳐보자. 만약 카메라를 한강이 아닌 기자 얼굴 위주로 비춘다면 시청자는 채널을 돌릴 게 뻔하다. 하지만 글은 다르다. 기자의 주관을 비중 있게 풀어내는 게 가능하다. 능력만 좋다면, 그리고 욕심 많은 기자라면 “ ” 이런 큰따옴표로 리드를 시작하지 않고도 매력적인 기사를 쓸 수 있다. 표면적인 주인공은 인터뷰이지만 실제 주도권을 쥔 사람은 인터뷰어라는 점을 은연중에 드러내는 행위이기도 하다. 펜 기자의 특권 아닌 특권이다. 그럼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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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일반
‘이창식수필상’ 지연희 작가, “최선 다해야 문학으로 가치” 지면기사
제3회 수상 영예… 수원서 시상식 경기한국수필가협회의 ‘제3회 이창식수필문학상’ 수상자로 지연희 수필가가 선정됐다. 경기한국수필가협회는 지난 12일 오후 4시 수원시 팔달구 수원화성박물관에서 이창식수필문학상 및 2024 경기수필가협회 문학상 시상식을 열고 지연희 수필가에게 상금과 상패를 전달했다. 올해 이창식수필문학상 수상자인 지연희 수필가는 1948년 충북 청주 출생으로 동국대학교 예술대학원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지난 2003년 ‘시문학’ 신인상을 받으며 시 부문에 등단하기도 했다. 수필집으로는 ‘매일을 삶의 마지막 날이라고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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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
천주교 수원교구 사제단, 윤석열 탄핵 촉구 시국선언문 발표 [전문]
윤석열 대통령의 2차 탄핵소추안 표결을 앞둔 가운데, 천주교 수원교구 사제단이 공동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수원교구 사제단은 지난 13일 “현임 대통령의 12·3 불법적 비상계엄 선포와 해제, 이어진 전 국가 차원의 대혼란 시기에 신자들과 교구 관할 내 시민들의 안전하고 평화로운 삶의 영위를 위해 ‘천주교 수원교구 사제단 공동 시국선언문’을 배포한다”고 밝혔다. 수원교구 사제단은 시국선언문에서 “대통령이 야당과 자신을 지지하지 않는 시민들을 반국가단체요 국가전복 세력으로 지칭하고 비상계엄을 선포하는 충격적인 일”이 일어났다면서 “‘